2021.01.18 (월)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정착 위해 임상연구 활성화 ‘필수’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정착 위해 임상연구 활성화 ‘필수’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개발사업단 제1회 한의약 임상연구 아카데미 개최
김남권 단장 “일차의료 임상연구 저변 확대 위한 노력 필요해”

김남권1.JPG

 

김남권 부산대학교 교수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개발사업단 단장

 

한국한의약진흥원의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개발사업단(이하 사업단)은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제1회 한의약 임상연구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본 아카데미의 신청자들은 주로 임상 한의사와 학생들, 한의약 분야 연구자들과 공공기관 종사자 등 여러 분야의 분들이었으며, 사업단은 이러한 다양한 참석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본 강좌를 준비했다. 

지난 몇 년간 사업단은 본 연구의 세부 과제 연구 참여자들의 연구 능력 제고와 성과 도출 등을 목표로 임상연구 강좌들을 개설하여 연구진들을 대상으로 제공한 바 있으며, 작년부터는 기존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업단 연구자 이외의 분들에게도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올해는 본 강좌가 처음으로 사업단 주관기관인 한국한의약진흥원의 공식 임상연구 아카데미로 기획돼, 사업단 연구진뿐만 아니라 외부의 모든 분들을 대상으로 시행했고,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도 신청자들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했다. 

본인은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로서 현재 본 사업단의 2기 단장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동안 한약 및 한의 치료기술에 대한 임상시험 및 관찰연구 임상연구들과 모델링 및 임상시험 병행 경제성평가 연구들을 수행한 경험들이 있다. 

 

최근에는 국내 보건의료 분야 최초의 임상시험 병행 경제성평가 연구(Electroacupuncture with Usual Care for Patients with Non-Acute Pain after Back Surgery: Cost-Effectiveness Analysis Alongside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Sustainability)와  한의약 분야 최초의 모델링을 통한 경제성평가 연구(An economic analysis of usual care and acupuncture collaborative treatment on chronic low back pain: A Markov model decision analysis, BMC CAM)를 각각 SCI 저널들을 통해 발표한 바 있다.

본 아카데미에서는 일반 한의사 분들도 임상연구와 주요 통계 방법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 내용을 구성하고, 샘플 데이터와 통계 프로그램(Stata 16 MP, G-power) 및 경제성평가 분석 샘플(엑셀)들을 미리 제공하여 강의 중에는 개념 설명과 함께 수강자가 이해한 내용들을 실습을 통해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으며 본인이 시행한 주요 강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임상연구 강좌에서는 임상연구의 윤리적, 과학적, 사회적 측면의 주요 개념들을 설명하고 질적 연구부터 △증례보고 연구 △환자군 연구 △단면 연구 △환자 대조군 연구 △코호트 연구 등의 관찰연구들과 임상시험 및 중개연구까지의 주요 연구 모형의 개념과 사례들을 소개했다.

또한 일차 의료기관인 한의원에서 임상연구를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연구 설계와 관련된 평가도구인 FINGER( Feasibility, Interesting, Novel, Good for career, Ethical, Relevant)를 설명하고 임상연구 허가 승인과 관련된 공용 IRB의 이용을 소개했다. 

통계 방법론 강좌에서는 통계학의 주요 개념들과 함께 임상연구 통계분석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6가지 가설검정 분석 방법들인 △t-test △ANOVA △상관분석 △회귀분석 △카이제곱분석 △비모수 검정 △G-power와 Excel 등을 통한 표본 수 계산의 개념을 설명하고, 미리 제공한 샘플 데이터와 통계 프로그램(Stata 16 MP, G-power)을 통해 직접 데이터를 불러오는 과정과 데이터의 구조 확인 및 간단한 그래프 작성, 상기 6가지 가설 검정 분석을 직접 수행하고 이를 프로그램으로 저장할 수 있도록 강의했다.

경제성평가 강좌는 경제성평가의 기본 개념과 임상시험 병행 경제성평가의 계획 및 비용과 효용 분석의 방법들을 소개하고, 수강자들이 직접 엑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삶의 질 효용 값 도출, QALY 계산, 점증적 비용효용비 도출 등의 비용효용분석의 주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샘플 엑셀 파일을 데이터와 분석과정으로 구조화하여 제공했다.

 

일반적으로 임상연구를 통해 생성된 의료정보는 의료인의 치료 행위에 대한 타당성을 부여하고, 환자의 현명한 의료 선택에 대한 결정 요소가 되며, 사회적으로 해당 의료 분야에 대한 공공 자원(건강보험) 투자의 근거가 된다. 

사업단은 한의약 분야의 공익적 의료정보인 표준임상진료지침을 개발·보급 확산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의 치료기술의 보장성 강화 및 제도화 연계 등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이 보건의료 시스템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진료지침의 자원이 되는 다수의 임상적 근거들이 연구 과정을 통해 생성되고 보고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사업단은 한의 의료 현장의 다수를 차지하는 일차의료 기반의 임상연구 활성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임상연구 아카데미와 증례연구 지원 사업 등을 통한 일차의료 임상연구 저변 확대에 대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사업단은 본 1회 임상연구 아카데미의 결과를 다각도로 분석하여 부족한 점들은 보완하고 장점과 추가 요구 사항들은 다음 강좌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내년에는 본 과정과 함께 후속 과정들(중급 과정, 실무 과정 등)도 개설하여 많은 연구자들을 초대할 계획을 갖고 있다.

 

김남권2.jpg

김남권 교수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